제37차 의학교육 학술대회 성료

2021 한국의대·의전원협회 이사회·정기총회 개최

‘팬데믹 시대의 의학교육(Medical Education in the Era of Pandemic)’ 주제로 열려

우리 협회와 한국의학교육학회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의학교육평가원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함께한 제37차 의학교육학술대회가 지난 6월 3일(목), 4일(금) 양일에 걸쳐 온라인으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팬데믹이 촉발한 사회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지식·정보관련 기술과 환경의 변화가 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거시적·미시적 조망이 이뤄졌다. 싱가포르 국립대학의 Poh-Sun Goh 교수의 ‘The vision of transformation in medical education after the COVID-19 pandemic’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의학교육의 디지털 혁신, 인공지능, IT-기반의 교육 플랫폼 현황 등을 들어볼 수 있었다. 다음날에는 박형주 아주대학교 총장의 ‘대학과 지성사회의 미래와 연결지성’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있었으며 기술적 발전에 발맞춘 혁신적인 의학교육 방안을 조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COVID19 상황에서 실습, 평가, 비정규 교육과정 활동, 학생지원 활동, 교수개발, 평가 등의 영역에서 각 대학에서 진행되었던 실제 교육경험을 공유하였다. 우리 협회는 ‘의과대학 리더십과 위기관리’를 주제로 기관주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약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위기 상황을 겪은 학장단의 위기관리 방안, 의사결정 경험, 소통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