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협회는 "의학의 미래전망과 우리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오는 11월 19일(목) 오전 10시 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2015년 한국의대·의전원협회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매년 5월에 개최되는 의학교육학술대회와 달리 정책 진단과 조망에 중점을 두고 논의하는 우리 협회만의 독자적인 학술행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됨에 따라 금년 정기총회에서 추진이 결정되었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의학인재 양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금년도 행사에는 해외 인사로 Dr. Victor J. Dzau(President, National Academy of Medicine)와 Dr. David Gordon(President, World Federation of Medical Education)을 초청하여 미래 의학과 의학교육 혁신에 대한 강연시간을 마련하였으며, 국내에서는 현재도 현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현 중앙일보 고문, 경기창조학교 명예교장)을 초빙하여 융합기술과 창조적 상상력에 관한 강연을 들을 예정이다.
그리고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parallel session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교육위원회, 연구위원회, 학생위원회, 교수위원회에서 독자적인 기획을 하여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융합형 연구자 양성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발표와 토론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저녁시간에는 의학교육혁신상과 올해 처음 제정한 올해의 교수상 시상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우리 협회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의학 인재 양성 및 의학교육의 실질적인 주체로서 협회의 위상을 제고하는 한편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