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역량중심 학습성과 제2판 개발을 위한 2차 워크숍이 지난 11월 6일(금) ∼ 7일(토) 영등포역 코트야드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렸다. 각 대학에서 추천한 전공분야별 개발위원 5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워크숍에서는 제1차 워크숍에서 개발했던 CP(Clinical Presentation) 105개에 대한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료역량중심 학습성과」제2판은 105개의 CP를 일반학습성과(General Learning Outcome; GLO) - 필요성(rationale) - 최종학습성과(Terminal Learning Outcome; TLO) - 실행학습목표(Enabling Learning Objective; ELO) - 과학적 개념과 원리(scientific concepts and principles) - 필수 임상술기 및 진료수행(clinical skills and performances) - 맥락(context)으로 구성하였다. 제2판의 가장 큰 특징은 내용중심이 아닌 목표중심으로 기술하였고, 우리나라 의사국가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평가목표 내용들이 포함되도록 보완하였으며 이를 위해 KAMC협회에서 발간한 「과학적 개념과 원리 중심 학습성과」, 「기본임상술기지침」 및 「기본진료수행지침」과 연계하여 개발하였다는 점이다.
현재 진료역량중심 학습성과는 편집위원 중심으로 마지막 교정 작업 중이며 2월 초 각 대학에 가제본을 배포하여 피드백 의견을 접수받은 후 늦어도 3월말에는 발간하여 판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