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협회는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사람과 사회 중심」을 발간한다.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사람과 사회 중심」은 의과대학 교육에서 생의학 지식 이외에 의사로서 필요한 인문사회의학 역량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
2012년과 2016년 임상진료 학습성과인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진료역량 중심」과 2015년 필수적인 과학적 개념과 원리의 역량배양을 위해「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과학적 개념과 원리 중심」을 발간하였으며, 세 번째로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사람과 사회 중심」을 발간한다.
의과대학 또는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사람과 사회와 질병´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사회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게 하기 위해 8개의 영역(사람과 질병, 성찰과 자기계발, 환자안전, 소통과 협력, 의사와 윤리, 의사와 법, 의사와 사회, 전문직업성), 38개의 최종학습성과(TLO)와 169개의 실행학습목표(ELO)를 개발하였다.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사람과 사회 중심」는 전국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추천받은 46명의 개발위원과 한국의료윤리학회, 의료커뮤니케이션 학회, 의료법학회, 의사협회 등 관련 단체에서 적극 참여하였으며, 협회 교육위원회 위원, 협회 전문위원, 학습성과 개발 기획위원, 그리고 편집위원들이 발간에 참여하였다.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사람과 사회 중심」을 통해 각 대학이 의학교육과정에 잘 활용하여 ´사회와 소통하고 환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의사´를 양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도서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은 kamc@kamc.kr로 문의하면 된다.
No. | 영역 | 최종학습성과 | 실행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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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람과질병 | 4 | 24 |
2 | 성찰과 자기계발 | 2 | 10 |
3 | 환자안전 | 6 | 34 |
4 | 소통과 협력 | 7 | 234 |
5 | 의사와 윤리 | 5 | 18 |
6 | 의사와 법 | 4 | 16 |
7 | 의사와 사회 | 3 | 15 |
8 | 전문직업성 | 7 | 28 |
※일반학습성과, 필요성, 최종학습성과, 실행학습목표, 맥락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