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C 의과대학 교수 가이드북

제1부학문후속세대의 양성: 학생과 전공의 교육하기

제3장명강의 노하우 전략 – 실천적인 수업설계

1. 서론

최근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수업 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수교수자를 선정하고 포상하는 등 수업의 질 향상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수교수자의 강의 팁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라´,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강의하라´, ´학습자가 재미를 느끼도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라 ´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럼 학습자에게 동기부여만 하면 효과적인 강의가 될 수 있는가? 일견 이해가 되지만 실제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막막하게 느껴진다.

효과적인 수업설계에 대한 교육학자들의 고민은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라는 학문 분야가 발전하였다. [교수설계란 교수자, 교육내용, 학습자 등 수업에 필요한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가 의도한 학습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로 이어지는 일련의 순환적 과정으로 구성하는 수업의 청사진, 즉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라고 설명... 더보기


집필자 소개

채유미, 단국대학교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보건행정학과 겸임

약력
  • 국립암센터 국립암연구소 펠로우
  • 단국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과장
  •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주임교수
  • KAMC 교육문화원 운영위원회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