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수업 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수교수자를 선정하고 포상하는 등 수업의 질 향상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수교수자의 강의 팁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라´,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강의하라´, ´학습자가 재미를 느끼도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라 ´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럼 학습자에게 동기부여만 하면 효과적인 강의가 될 수 있는가? 일견 이해가 되지만 실제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막막하게 느껴진다.
채유미, 단국대학교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보건행정학과 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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