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명강의"로 되어있지만 교수활동의 고전적이고 대표적인 활동이 강의로 생각할 수 있으므로 4장에서는 명강의를 "최고의 교수학습활동"으로 치환하여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한다. 교수는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선택하고 실제 적용하여 내가 맡은 학생들이 잘 배우고 성과를 달성하도록 자극하고 도와주는 존재다. 근대 교육학의 관점에서 교수는 더 이상 지식의 수호자나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다. 의과대학 교수에게는 학습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배움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지식, 술기, 태도)를 모두 고려하여 학습을 설계하고 수행하고 평가하는 종합적 역량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학생 평가에 대한 개괄을 다루고 의미있는 학생 평가를 위한 피드백의 방법과 새롭게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와 피드백에 대해 추가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학생 평가
다양한 학생 평가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익숙해지자.
평가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계획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크게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눌 수 있다.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는 교수학습활동 도중에 목적한 성과가 잘 달성되어가고 있는지 점검을 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형성평가 결과를 토대로 교수자는 남아 있은 교수학습활동을 조정하고 어떻게 학습자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도울 것인지 모색하며, 학습자는 목표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보충해야 할 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총괄평가(summative assessment)는 결정을 전제로 하는 평가로 평가 결과에 따라 학점, 진급여부를 결정하는 기말, 과정말 시험, 의사면허를 교부할지를 결정하는 의사국가고시가 대표적이다. 의과대학 교육 현장에서 적절한 형성평가 없이 높은 유급 비율과 함께 총괄평가로 학습자를 재단하는 일은 교육적이지 않지만 총괄평가는 의과대학의 책무성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측면도 있다. 다시 말하면 의과대학은 형성평가와 성과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교육과정과 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설정한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 학습자는 자격을 취득하지 않도록 막을 책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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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소개
윤보영,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약력
- 일산백병원 류마티스내과, 의학교육혁신센터 부센터장
-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전문위원, 기획조정위원,
교육문화원 운영위원
- 한국의학교육학회 학술위원
-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의사전문역량인증단 졸업후교육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