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는 의과대학 교수에 새로 임용된 신임교수는 물론 재직 중에 교수를 위한 「의과대학에서 교수하기」를 발행했다. 2018년 12월부터 협회 뉴스레터에 연재한 ‘의과대학 교수를 위한 가이드북’ 시리즈를 묶어 단행본으로 발행한 것이다. 의과대학에서 교수하기는 1부는 교육, 2부는 연구, 3부는 책무성, 4부는 경력개발과 정보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교육, 연구, 진료, 봉사 등 복합적 업무를 수행하는 의과대학 교수의 특성에 맞추어 내용을 구성하였고, 분야별 전문성을 두루 갖춘 의과대학 교수가 집필하여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구매 문의는 kamc@kamc.kr 또는 02-794-6366 로 하면 된다.
- 목 차 -
시작하는 말
이수곤(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제1부. 학문후속 세대의 양성: 학생과 전공의 교육하기
1. 의학교육 이해하기: 통합성과 연속성의 관점에서
양은배(연세대학교 의과대학)
2. 得天下英才 而敎育之 三樂也 (득천하영재 이교육지 삼락야)
임만섭(한림대학교 의과대학)
3. 명강의 노하우: 실천적인 수업설계
채유미(단국대학교 의과대학)
4. 최고의 교수학습활동: 학생 평가와 피드백, 포트폴리오
윤보영(인제대학교 의과대학)
5. 학생과 전공의를 위한 임상 수련,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김경식(연세대학교 의과대학)
6. 교육자로서의 자기개발, 나의 교육 역량은 투자 시간과 비례한다
이승희(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제2부. 지식의 생산과 공유: 연구와 출판하기
1. 의학연구 이해 및 활성화 방안
김성윤(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2. 연구비 수혜, 이렇게 해보자
김병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3.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김병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4. 논문작성, 이렇게 하면 채택된다
최응호(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5. 연구출판윤리, 시작이 반이다
한동수(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제3부. 교수의 사회적 책무성: 환자와 사회에 기여하기
1. 의과대학 교수의 책무성, 사회의 요청에 대한 대답이다
전우택(연세대학교 의과대학)
2. 교수의 전문직업성, 프로다워야 프로페서이다
이영환(영남대학교 의과대학)
3. 의대교수의 진료 봉사, 나눔을 배우는 기회이다: 라파엘클리닉
안규리(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4. 교내외 봉사활동, 자기 발전의 기회이다: 국경없는의사회
김용민(국경없는의사회)
5. 학술발표와 학술활동, 지식 나눔의 활동이다
이강현(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6. 환자진료, 고통받는 사람에 대한 공감이 먼저이다
김대현(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제4부. 의과대학 교수로서 삶과 경력개발: 균형 맞추기
1. 경력개발과 관리, 이렇게 해보자
정대철(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2. 해외연수와 연구년: 자기 성장의 기회
이지수(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3. 행복한 삶,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송정수(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마치는 말
이수곤(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