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교수위원회에서 추진한 교수의 역량 개발을 위한 2단계 사업으로서 1단계 기초연구 사업인 ‘의과대학 교수의 경력단계별 역량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를 토대로 의과대학 교수의 역량 개발의 현황과 수요를 조사하고,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연구팀은 의과대학 교수의 경력단계별 역량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를 위해 1차로 의과대학 교수들의 교수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참여 현황과 교육수요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21.11.~, 253명 응답). 2차로 주요 대학별 교수개발 프로그램 현황과 교수개발 계획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22.2.~, 16개 대학 응답).
교수개발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설문조사에서 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역량으로 연구와 교육을 꼽았으며 이어 학생과 자기관리 순이었다. 특히 교육분야는 교수법, 학생평가, 전공의 교육이 주였으며 연구 분야는 연구비 수혜, 연구과제 운영으로 나왔다. 이어 교수개발 프로그램 조사에서 현재 의과대학 교수개발 프로그램 중 의학교육의 비중이 71%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신임교수에 비해 직급·직위별 교수개발 프로그램이 미비한 것으로 나왔다.
이에 연구팀은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의과대학에서 운영할 수 있는 교수의 역할 및 경력단계별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교육자 역량 △연구자 역량 △리더십 역량 △자아실현 역량으로 구분하였으며 자세한 프로그램 주제는 의대협회 홈페이지 연구보고서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